맥북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랜선 또는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이용하지만 이런 환경이 아닐 경우 아이폰 핫스팟 기능을 활용하여 네트워크에 접속합니다. 하지만 맥북 핫스팟 자동 연결이 안되어 불편함을 겪으신 분들을 위해 관련된 내용을 총정리하였습니다.
아이폰 핫스팟: 데이터 테더링
애플사에서 2006년에 맥북을 처음 출시하고 기술의 발전으로 노트북 성능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Mac OS가 익숙하지 않은 우리나라 사람들은 그저 스타벅스 입장권 정도로만 생각했는데요.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대중화되면서 맥북도 예전의 감성이 아닌 다양한 목적에 의해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대표적인 사용 예로 맥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이널 컷이 있습니다.
저 역시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먼저 써왔으며 맥북은 나중에 구매한 케이스입니다. 아이패드도 와이파이 버전을 사용했기 때문에 와이파이 환경이 없는 곳에서 아이폰 핫스팟을 연결하여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이패드 사용 시 핫스팟 연결로 불편함이 전혀 없었지만 맥북에서 핫스팟 연결과 관련하여 불편함을 느끼게 됐습니다.
매번 자동 연결이 되지 않고 와이파이 메뉴에 들어가 직접 연결하거나, 알림 창이 팝업 되면 연결 버튼을 눌러 인터넷을 사용하곤 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불편함도 어려움도 느끼지 않을 수 있지만 애플 기업 마인드로 보았을 때 심플하고 최대한 이용자를 편리하게 해준다는 기업 가치관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이번에 나온 아이폰 15 액션 버튼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애플은 심플함과 간편함을 추구하는 기업입니다. 액션 버튼 하나로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동작을 가능한 최대한 줄이려고 합니다. 이런 애플이 내가 쓰고 있는 아이폰과 핫스팟 연결이 자동으로 되지 않는다면 애플 기업 가치관에 금이 가는 행위 일 것입니다.
하지만 와이파이와 핫스팟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목적은 동일하지만 사용 요금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와이파이는 보통 유선 인터넷을 무선 공유기와 연결하여 무료로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방식이며 핫스팟은 내 휴대폰 요금에 따라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휴대폰 데이터 사용량이 무제한이 아니라면 데이터 테더링으로 발생한 초과된 데이터 사용량에 대해 요금 폭탄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먼저 맥북에 무선 인터넷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북 무선 인터넷 연결 방법
유선 랜선 연결
제가 사용하고 있는 맥북에어 15’에는 랜선을 연결하는 단자가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유선 랜선을 연결하기 위해 랜카드 전용 USB 허브를 구매해야 합니다. 제가 쓰고 있는 맥북 M2 15인치 기준 맥세이프 충전단자와 USB C 타입 2개가 전부입니다. 여기서 봐도 알 수 있듯 애플은 심플함을 추구하는 기업입니다.
맥북 전용 USB 허브를 이용하여 이더넷에 연결할 경우 와이파이 보다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안정성으로 끊김이 없어 쾌적한 인터넷 사용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와이파이 연결
- 맥북 시스템 설정 메뉴에 들어갑니다.
- 와이파이 메뉴를 선택합니다.
- wi-fi 버튼을 누르면 파란색으로 변하면서 네트워크 검색을 합니다.
- 사용할 무선 네트워크를 검색하고 연결하여 와이파이 사용을 시작합니다.
아이폰 핫스팟 연결
와이파이와 핫스팟(데이터 테더링) 무선 연결 방법은 동일합니다. 와이파이가 연결되면 와이파이 모양이 뜨고, 아이폰 핫스팟이 연결되면 타원형 고리 두 개가 연결된 아이콘이 뜨는 게 차이점입니다.
단, 케이블을 이용하여 맥북과 연결할 경우 핫스팟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북 핫스팟 자동 연결 방법
아이폰 핫스팟 설정
- 아이폰 설정에 들어갑니다.
- 개인용 핫스팟 메뉴를 확인합니다.
- 다른 사람의 연결 허용 버튼을 활성화합니다.
- Wi-Fi 암호를 설정합니다.
- 호환성 최대화 버튼 활성화합니다.
맥북 설정
맥북 핫스팟 자동 연결 방법으로 Wi-Fi 네트워크 프로파일 수동 등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처음에 한번 등록하여 세팅하면 됩니다.
- 시스템 설정 메뉴 클릭
- 메뉴 상단 Wi-Fi 메뉴에 들어갑니다.
- 다른 네트워크 항목 하단 ‘기타‘ 버튼을 누릅니다.
- 네트워크 추가 프로파일 화면에 네트워크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 Wi-Fi 메뉴 하단 핫스팟 연결 요청 활성화
네트워크 이름은 아이폰에 설정된 이름입니다. 직접 입력하기 어렵다면 아래의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 아이폰 설정 → 일반 → 정보 → 이름 → 전체 선택 후 복사 → 맥북 네트워크 추가 이름에 붙여 넣기
위 방법대로 아이폰 핫스팟 네트워크 정보를 등록하셨다면 맥북 핫스팟 연결이 예전보다 편해졌을 겁니다. 잠들어 있는 맥북을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맥북 핫스팟 자동 연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직접 사용해 본 결과 예전보다 확실히 자동 연결되는 빈도수가 많아졌습니다. 잠들어 있는 맥북을 깨워 최초 연결만 해준다면 절전 모드에서 화면이 활성화됐을 때 바로 연결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맥북 핫스팟 끊김 문제 해결법, 1분만 투자하세요!
- 맥북 캡처 단축키 총정리, 스크린샷 저장 위치와 단축키 변경 포함
- 맥북 트랙패드 우클릭 설정, 맥 입문자를 위한 초기 트랙패드 세팅 방법(드래그 꿀팁)
- 맥북 스페이스 두번 눌러 마침표 찍기 해제, 나도 모르게 점 때문에 오타가 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