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리는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 앱을 통해 돈 관련 업무와 은행 업무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은행에 방문해야 하는 상황이 간혹 생길 수밖에 없다. 이번 글에서는 KB 스타뱅킹 앱을 통해 국민은행 대출 상담 예약하는 방법에 대해 총정리했다.
국민은행 대출 상담 예약 배경
세계 경제가 어려워짐에 따라 물가 상승률과 더불어 전반적인 금리 상승을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이는 전 세계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미국의 영향이 제일 크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도 최근 몇 년간 저금리에서 고금리 시대로 향하고 있다.
최근 금리가 오르고 있는 이유
요즘 금리가 상승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 인플레이션 상승: 코로나19 이후 대부분의 나라에서 경제를 부양하기 위해 많은 양의 화폐를 유통했다. 이로 인해 물가 상승률이 증가하였고, 이를 억제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빠르게 올리고 있다.
- 미국의 금리 인상: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기정사실화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도 선제적으로 기준금리를 빠르게 올려 해외자금 이탈을 방지하고 물가를 안정시키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우리나라는 2020년 5월에 기준금리를 0.5%로 낮춘 이후, 2021년 8월에 0.75%로, 그리고 같은 해 11월과 2022년 1월에 2차례 더 금리를 인상하여 1.25%까지 금리를 높였다.
현재 2024년 한국 중앙은행 기준 금리는 몇 퍼센트 일까? 2023년 1월까지 금리가 계속 오르더니 현재는 어느 정도 안정화된 상태지만 낮지 않은 수준이다.
이러한 금리 인상은 물가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지만, 대출 금리도 함께 높아져 가계와 기업의 비용 부담이 늘어나고 경제 성장이 둔화될 수 있다. 이에 따라 가계와 기업들의 사전 대비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무리한 아파트 대출과 서민 생계
영혼까지 끌어모아 아파트를 구매한 서민들은 이런 상황이 달갑지 않다. 나 또한 비슷한 상황에 직면했다. 아파트 구매할 당시 새로 지어진 아파트는 후취담보대출을 이용하여 주택자금을 마련한다. 5년 변동금리로 받은 대출 상품이 만기가 되고 금리 재산정 기간이 훌쩍 다가왔다.
후취담보대출 금리 재산정 결과 4.8%, 3%에서 약 1.8%가 올랐다. 주택 가격이 비싸다 보니 이 정도 적은 숫자에도 내 지갑은 휘청거릴 수밖에 없었다. 봄에 불어오는 바람에도 쓰러지는 힘없는 새싹이 된 기분이다.
문제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요즘 인터넷 뱅킹 서비스 중 대출 갈아타기 메뉴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다. 모든 은행 앱, 카카오 페이, 토스 등 금융 관련 앱에 모두 들어 있는 서비스다.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이지?
후취담보대출은 모바일에서 대출 갈아타기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았다. 주택담보 대출 코드가 다르게 인식되어 은행에서 따로 분류한다. 즉,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상담을 받아야 해결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단번에 들었다.
몇 년 만에 처음 방문한 은행에는 의외로 사람이 많았다. 지방인데도 불구하고 대기 시간이 2시간 넘게 걸릴 거라는 보안관의 작은 속삭임이 내게는 함성처럼 크게 들렸다. 점심시간이 포함되어 더욱 상담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마냥 은행에서 기다릴 수가 없었다.
여기서 알게된 사실 2가지,
- 국민은행 대출 상담 예약을 하고 정해진 날짜, 시간에 방문하면 시간을 아낄 수 있다.
- 오늘 업무를 꼭 보고 싶다면 앱에서 원격으로 번호표를 예약하고 대기 시간에 맞춰 은행에 방문한다.
kb 국민은행 대출 상담 예약 서비스에 대해 아래의 내용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국민은행 지점 상담 예약 서비스란?
국민은행뿐만 아니라 시중 은행에서는 은행 상담을 원활하게 지원하는 상담 예약 서비스가 있다. 나는 주거래 은행이 국민은행이기 때문에 국민은행 지점 상담 예약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국민은행 대출 상담을 위해 아래의 순서에 따라 진행하면 어렵지 않게 은행원과 상담할 수 있다.
- 대출 상담 예약 신청
- 예약 지점 방문
- 예약 번호표 발권
국민은행 대출 상담 예약하는 방법
▼ KB스타뱅킹 접속
주거래 은행이 국민은행이면 모두 KB 스타뱅킹 앱을 사용한다. 우측 상단 메뉴 버튼을 누른다.
▼ 지점 상담 예약 서비스
위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메뉴를 누르고 ‘예약’을 검색하여 ‘지점 상담 예약서비스’ 메뉴를 선택한다.
▼ 상담 예약 신청
화면 하단에 ‘상담 예약 신청’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 상담정보 입력
- 상담 지점: 검색 버튼을 눌러 상담을 진행할 지점을 검색하고 선택한다.
- 상담 업무: 상담할 업무 목록을 선택한다. (예금/펀드/신탁상품 신규)
- 상담 일자: 내가 원하는 날짜 선택
- 상담 시간: 내가 원하는 시간을 선택하거나 비어있는 시간대를 선택
▼ 고객확인제도(CDD/EDD)
국민은행 대출 상담 예약이 끝나면 고객확인 제도 알림이 나타난다. 고객확인정보를 등록하면 상담 절차가 빨라지고 고객 확인 절차가 간소화된다. 미리 인증해도 좋지만 인증하지 않아도 은행 업무를 보는 데 큰 지장은 없다.
모바일 앱에서 고객확인을 위한 준비물은 아래와 같다.
- 본인명의 휴대폰
- 신분증
- 본인명의 입출금계좌
▼ 지점 방문 및 예약 확정
지점 상담 예약 서비스 당일이 되면 카카오톡으로 안내 메시지가 날라온다.
- 예약한 시간 15분 전까지 은행 지점 방문
- 수신한 카톡 메시지 하단 지점 도착 등록 바로 가기 선택 또는
- 은행에 비치되어 있는 번호표 발행 기계 ‘예약 발권’ 메뉴를 누르고 예약 번호 입력
예약한 시간 15분 전까지 은행에 방문하여 등록한 예약 번호 또는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상담 신청을 완료한다. 앱에서도 수신한 메시지로 지점 도착 등록을 할 수 있다.
국민은행 번호표 앱에서 뽑기
- KB 스타뱅킹 접속
- 메뉴 버튼을 누른다.
- 번호표 검색 후 ‘지점 찾기/번호표 발행’ 메뉴를 선택한다.
- 지점을 검색하고 방문할 은행 지점 하단 ‘번호표 발행’ 버튼을 누른다.
- 입금/출금/송금 업무 또는 예금/펀드/신탁 번호표를 발행한다.
- 대기 번호가 스타뱅킹 앱에 나타나며 대기 현황을 확인한다.
번호표 발행은 영업 마감시간 40분 이전까지 가능하다. 단, 예상 대기 시간은 실제 대기 시간과 다르기 때문에 적당한 순서에 맞춰 은행에 방문하길 바란다.
마무리
지금까지 국민은행 대출 상담 예약을 위해 KB스타뱅킹 앱으로 미리 상담 예약하는 방법 2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은행 지점마다 대기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바쁘지 않은 은행은 지점은 바로 방문해도 되지만 앱을 통해 상담 순서를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거나 쉬는 날에 맞춰 상담 예약을 한다면 대출 상담에 있어 큰 무리가 없을 거라 생각한다.
다음 시간에는 후취담보대출 갈아타기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도록 하며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하겠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세이브잇 종합소득세 환급 3분만에 끝내는 방법
- ISA ETF 투자 총정리, 세금 줄이는 현명한 재테크
- 파킹통장 금리 비교 및 6개 상품 추천 총정리
- 네이버 배당 순위 확인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