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등록, 사용법 및 백드랍 총정리-고속도로 하이패스와 같은 편리함

스마트패스는 인천공항에서 얼굴정보 생체인식시스템을 도입하여 출국을 편리하게 도와주는 서비스다. 스마트패스 앱을 이용하여 얼굴 정보를 등록하면 여권과 항공권 확인 없이 출국장을 쉽게 통과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등록 및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서비스

스마트패스를 왜 사용해야 될까?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 통행료 자동 결제가 되는 하이패스 시스템은 단순하면서 운전자에게 엄청난 편의성을 제공한다. 이전 통행료 납부는 어떻게 했을까? 자동차를 멈추고 톨게이트 직원에게 통행료를 납부하고 다시 출발한다. 시간으로 따지면 5분 이내로 차이 나겠지만 차가 밀려 뒤에서 대기한다면 이야기가 다르다.

처음 고속도로 하이패스가 출시됐을 때 시간 차이가 얼마나 나겠냐며 고지식한 생각으로 이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도 종종 있었다.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해 보니 쓰지 않으면 손해 볼 정도로 매우 편리한 시스템인 것이다.

위 사례와 같이 패스라는 공통적인 단어만 놓고 보면, 인천공항 스마트패스는 고속도로 하이패스처럼 공항 출국장 통과를 편리하게 도와주는 서비스라고 짐작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루겠지만 가장 큰 특징으로 3가지가 있다.

  1. 스마트패스 대기줄이 따로 있어 출국장 통과가 빠르다.
  2. 여권과 항공권을 매번 확인하지 않아도 된다.
  3. 셀프 드랍백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다. (자동 수하물 위탁서비스)

현대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첫 번째 방법으로 우리는 과학 발전 속도에 뒤처지면 안 된다. 이제 스마트패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활용 방법을 살펴보자.

인천공항 스마트패스란?

인천공항 스마트패스는 인천국제공항에서 제공하는 출국 간소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승객의 여권 정보와 바이오정보(얼굴인식)를 사전 등록하고, 이를 통해 출국 검사 및 보안 검색 과정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인천국제공항 또는 ICN SmartPass 앱에서 여권 정보와 얼굴 인식 정보를 등록한다. 이후 출국 시 스마트패스 전용 줄을 이용해 여권 검사와 보안 검색을 간소화하여 하이패스 출국이 가능하다.

스마트패스는 사람 얼굴 정보를 512개의 점으로 분석하여 등록하기 때문에 인식률과 보안성이 뛰어나다. 스마트폰 잠금 화면이 Face ID로 자연스럽게 열리는 것을 경험했다면 이런 정보에 확신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인천공항 방문자가 늘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을 활용하여 스마트패스를 등록하고 사용법을 숙지한다면 비행기 타기 전 에너지를 조금이라도 아낄 수 있을 것이다. 면세점 구경 시간이 늘어나는 것은 덤이다.

요즘 친환경 자동차가 주목받는 것처럼 우리도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면 여행의 질이 향상될 것이라 믿는다.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등록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등록은 어떻게 해야 할까? 내가 알아본 결과 아래와 같이 3가지 정도가 있다.

  1. 인천공항 셀프 출국 키오스크
  2. 인천공항 출국 카운터
  3. ICN Smartpass 앱

인천공항에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절약하기 위하여 스마트패스를 이용할 사람이라면 인천공항 현장에서 스마트패스 정보를 등록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내가 추천하는 방법은 스마트패스 앱을 활용하여 미리 얼굴 정보를 등록하는 것이다.

여행 준비 과정은 여행지에서 보내는 기간만큼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하지만 스마트패스 등록은 여권과 스마트폰만 있다면 5분도 채 걸리지 않기 때문에 등록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자.

▼ ICN SmartPass 앱 다운로드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등록을 위한 첫 번째 과정으로 당연히 앱 다운로드를 빼놓을 수 없다. 아이폰/갤럭시 기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용자라면 누구든 앱스토어, 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 본인 인증(회원가입)

앱을 실행하면 본인 인증 화면이 나온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금융 인증서 및 페이 인증서를 이용한다면 어렵지 않게 등록할 수 있다.

▼ 스마트패스 ID등록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등록
스마트패스 ID 등록
  1. 여권 스캔: 여권 사진이 있는 페이지를 열고 카메라 사이즈에 맞게 촬영을 진행한다.
  2. 여권 전자칩 스캔: 전자 여권에 내장되어 있는 NFC 인식 가능한 칩을 스캔하는 단계이다. 전자 여권이 아니면 스마트패스 ID 등록이 불가능하다.
    • 아이폰: 스마트폰 뒷면 상단에 NFC 위치
    • 갤럭시: 휴대폰 뒷면 중앙에 NFC 위치
    • (구)초록 여권: 여권 뒷면에 칩 내장
    • (신)파랑 여권: 여권 사진 페이지 칩 내장
  3. 얼굴 인증: 정면을 바라보고 2초간 눈을 감아주면 얼굴 인증이 마무리 된다.

앱 다운로드, 본인 인증, 스마트패스 ID 등록을 마쳤다면 스마트패스를 이용할 준비가 완료되었다. 다음 내용은 스마트패스 사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인천국제공항 스마트패스 사용법

스마트패스 서비스 종류
스마트패스 서비스 종류

스마트패스 탑승권 등록

ICN Smartpass 앱을 다운로드하고 스마트패스 ID 등록을 마쳤다면 항공권 등록을 해야 비로소 출국장을 하이패스 할 수 있다. 스마트패스 앱 하단에 보면 탑승권 등록 메뉴가 있다. 탑승권 등록은 아래와 같이 2가지 방법이 있다.

  • 모바일 탑승권 QR 등록
  • 종이 탑승권 바코드 스캔

모바일 탑승권을 소지하고 있다면 QR코드를 캡쳐하여 스마트폰 앨범에 저장하면 간편하게 탑승권을 등록할 수 있다.

종이 탑승권을 등록하기 위해서 종이 탑승권 스캔 메뉴를 누르고 바코드를 카메라로 비추면 자동으로 인식되어 등록된다. 매우 간편하고 편리한 시스템이다.

스마트패스 ID 추가 등록

가족과 동행한다면 스마트폰 하나로 스마트패스 ID를 추가로 등록할 수 있다. 스마트패스 앱 우측 하단 더보기를 누르면 스마트패스 ID 관리 메뉴가 있다.

스마트패스 ID 관리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패스 ID 추가 등록과 스마트패스 ID 등록(14세 미만) 2가지 메뉴가 있는데 하나의 스마트폰으로 동행하는 가족의 스마트패스 ID를 등록할 수 있다.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백드랍 예약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백드랍 예약이란 셀프 체크인을 마치고 위탁 수하물을 혼자 기내로 부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백드랍 예약을 하면 원하는 시간에 예약하고 방문하면 시간 낭비 없이 바로 위탁 수하물을 부칠 수 있다. 항공사마다 정해진 백드랍 장소가 있는데 현재 스마트패스 백드랍 예약은 아시아나, 제주항공 2개 항공사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셀프 백드롭 항공사

백드롭은 기본적으로 셀프 체크인으로 항공권을 발급 받은 여행자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다. 백드랍 예약 서비스 항공사가 아니라도 현장에서 직접 셀프 백드롭을 할 수 있다.

  • 셀프 백드랍 항공사: 아시아나항공, 캐세이퍼시픽, 터키항공,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이스타항공, 에어부산, 에어프레미아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셀프 백드롭 항공사

  • 대한항공, 진에어, 에어프랑스, KLM네덜란드항공, 델타항공, 중화항공

스마트패스 사용 시 주의사항

스마트패스 주의사항
스마트패스 주의사항
  • 스마트패스 이용 시 항공권과 여권은 꼭 지참해야 한다. 주머니에서 꺼내지 않고 얼굴 인식으로 출국장 통과를 편리하게 도와주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절대로 위탁 수하물에 넣어 보내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스마트패스 ID 등록 유효기간은 5년이다.
  • 만 7세 이하는 스마트패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위치

현재 출국장 게이트 전광판에 스마트패스 통과 가능한 위치가 적혀 있다. 대부분 출국장에서 항공사와 상관없이 스마트패스를 이용할 수 있다. 파란 줄 바탕에 smart pass, 스마트패스 전용 줄이라고 적혀 있는 길을 따라가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비행기에 탑승하기 직전 통과하는 탑승 게이트에서도 스마트패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항공사는 6곳뿐이다. 항공사 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스마트 패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시간대가 제한되어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

스마트패스라는 예쁜 옷을 샀지만 사이즈가 작아 입지 못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모든 비행기 탑승 게이트에서 스마트한 통과를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서비스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 탑승 게이트 항공사: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델타항공

마치며

지금까지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등록부터 사용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았다. 처음 등록하면 5년간 유효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관련 앱을 다운로드해 스마트패스 ID를 등록하자. 스마트패스를 이용하지 않는 대기 줄에서 빠르게 출국장을 통과하는 당신을 보고 모두 부러워할 것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