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패스 교통카드 혜택 및 발급 방법 총정리 – 알뜰교통카드 전환 가능

’24년 5월 1일부터 국토교통부 주관 케이패스 서비스가 실행되었습니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GTX)을 이용하면 20%~53% 비율로 교통비를 환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케이패스 교통카드 혜택 및 발급 방법에 대해 총정리하였습니다.

케이패스(K-패스) 개요

케이패스는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도입한 새로운 교통비 절감 서비스입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 서비스를 개선*하였고 이로써 대중교통 이용자들에게 큰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는 버스, 지하철, GTX 등 다양한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일정 비율의 비용을 환급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 *기존 알뜰교통카드는 출발과 도착을 설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K-패스 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만 하면 된다.

많은 사람들이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으며, 교통비는 가정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케이패스를 통해서는 대중교통 이용 시 발생하는 비용의 20%에서 최대 53%까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가계부담을 크게 줄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따라서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케이패스 교통카드에 대해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이 서비스는 단순히 경제적인 혜택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해 교통체증과 환경 오염을 줄이는 데도 목적이 있습니다.

K-패스 이용 대상자

케이패스는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본인 명의 휴대폰을 소지하고 만 19세 이상 성인(외국인 포함)이라면 K-패스 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항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직장인: 출퇴근 시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기 때문에 교통비를 줄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2. 대학생: 학교에 다니기 위해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해야 하므로 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저소득층: 저소득층 가구나 취약계층에게는 더욱 큰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들은 최대 53%의 교통비를 환급받을 수 있어 경제적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환경 보호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도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왜냐하면 케이패스를 사용하면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는 정책이기 때문에, 이는 궁극적으로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케이패스 교통카드 혜택

케이패스 교통카드 혜택

케이패스 지급 기준

K-패스 교통카드 혜택은 연령과 소득에 따라 환급 비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환급 비용 지급 기준 월 대중교통 15회 이상 이용 시 최대 60회까지 지급되고 있습니다.

가입 첫 달은 대중교통 이용 횟수 15회 미만이어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월 60회를 초과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했다면 가격이 높은 순으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 비율은 대상자 별로 어떻게 다를까요? 다음을 살펴보세요!

케이패스 환급 비율

  • 일반: 20% (만 35세 이상)
  • 청년: 30% (청년 기본법에 따라 만 19~34세)
  • 저소득: 53% (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케이패스 교통카드 장점 및 단점

K-패스 교통카드 장점

  1.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다. 많은 사람들이 매달 많은 금액을 교통비로 지출하고 있기 때문에, 이 서비스를 통해 큰 금액을 절약할 수 있다.
  2.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여 교통 체증과 환경 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한다.

K-패스 교통카드 단점

  1. 서비스 사용을 위해 매달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는 기준 때문에, 일부 사람들에게는 혜택을 누리기 어렵다.
  2. 특정 카드사와만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관리가 번거로울 수 있다.
  3. 최초 사용자에게는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가입 절차가 문제로 지적될 수 있다.

케이패스 신청 방법 2가지

케이패스 신청 방법에는 총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케이패스 신규 가입기존 알뜰 교통카드 사용자가 K-패스 전환 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서 확인하세요.

▼ 케이패스 신규 이용자

케이패스 신규 회원가입을 위해 케이패스 교통 카드를 새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발급 가능한 카드 종류는 10가지가 있습니다.

국민카드, 농협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DGB유페이, BC카드, 이동의 즐거움(모바일 이즐, 카카오페이 모바일 교통카드)

  • 10개 카드사 중 한 곳에서 케이패스 교통카드를 발급한다.
  • K-패스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회원 가입
    1. 발급한 카드 번호 15~16 자리 입력 및 유효성 체크
    2. 필수 약관 동의 및 본인 휴대폰 인증(PASS 앱 또는 문자)
    3. 주민등록번호 입력을 통한 주소지 검증
    4. 기본 정보 입력 후 가입 완료
  • 케이패스 교통카드 혜택을 받으며 사용한다.

▼ 알뜰교통카드 이용자 케이패스 전환신청

알뜰교통카드 케이패스 교통카드 전환 신청
  1. 케이패스 앱 접속(알뜰 교통카드 앱이 업데이트됨)
  2. 기존 알뜰 교통카드 계정으로 로그인
  3. 기존에 가입한 알뜰 교통카드를 계속 사용

케이패스 카드사 혜택 비교

케이패스 교통카드를 발급 \할 때 카드사마다 추가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확인하고 본인에게 맞는 할인 항목을 확인하여 케이패스 발급 카드사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카드사 신용카드 체크카드
신한카드(케이패스) 대중교통 10% 할인 대중교통 10% 할인
신한카드(티머니) – 모바일티머니 대중교통 30% 할인
– 티머니GO 교통 20% 할인
국민카드 대중교통 10% 할인 대중교통 10% 적립
삼성카드 대중교통 캐시백 10%
우리카드 대중교통 캐시백(3,000원)
농협카드 대중교통, 택시, 철도 10% 할인
(광역버스, 고속버스 포함)
대중교통, 택시, 철도 캐시백 10%
(광역버스, 고속버스 포함)
하나카드 대중교통 10% 할인 대중교통 캐시백 10%
기업카드 대중교통 1회당 100~300원 할인 대중교통 1회, 300원 할인
현대카드 대중교통 10% 할인
BC카드 대중교통 15% 할인
케이뱅크 대중교통 캐시백 3,000원
(월 5만원 이상 이용)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커다란 혜택을 제공하는 케이패스 교통카드 혜택 및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달 교통비의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어 경제적 혜택이 크며,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여 환경 보호에도 기여합니다.

직장인, 대학생, 저소득층 가구 등 다양한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통해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K-패스를 통해 교통비를 절감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여 지구를 지키고 우리 모두에게 더 나은 환경을 만들어 봅시다.

자주 묻는 질문

케이패스는 어디서 발급받을 수 있나요?

케이패스는 신한, 우리, 하나, 비씨, 삼성, 현대, 국민, 농협, DGB 유페이, 카카오페이 등 총 10개의 카드사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케이패스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케이패스 공식 홈페이지나 앱에서 회원가입 후 발급된 카드의 카드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케이패스의 혜택은 어떻게 받나요?

매 달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다음 달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케이패스의 혜택은 몇 회까지 지원되나요?

최대 60회까지 환급이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